소만콩 농촌진흥청 암세포 잡는 검정콩 개발 및 보급

소만콩은 농촌진흥청이 새롭게 개발한 품종으로 기존 품종과 비교해 보면 항산화물질이 더 높다는 특징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만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만콩이란?
흔히 콩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콩생산량은 2024년 15만 5000톤으로 늘어나기도 했는데요.
막상 콩을 먹을려고 하면 어떤 콩을 어떻게 먹어야 되는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우수한 검정콩 품종으로 알려진 소만 이 개발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소만콩은 재래 검정콩보다 항산화 물질을 3배 많이 함유하고 있는 기능성 콩입니다.
2. 소만콩 특징
소만 콩 속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안토시안 함량은 씨껍질 1 g 당 19.3mg 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수치는 재래종 검은콩보다 2.8배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이소 플라본 비배당체 함량은 1g당 315ug 로 재래종 검은콩과 비교해 보았을 때 2.9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소만 속 항산화 물질의 효능을 연구한 결과가 있는데요.
암세포 증식 및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소만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쥐의 경우 피부암 종양 부피가 대조군과 비교해 보았을 때 72.3프로 작았고 무게 역시 64.7 프로 적게 나가 그 결과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3. 소만콩 보급
소만콩은 재배 안정성도 높고 앞으로도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의료 및 건강기능식품업체 그리고 농산업체 등과 개발 품종의 산업화를 지속할 전망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올해 소만의 보급종을 생산하여 내년에는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을 통하여 정식 보급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더불어 현재 소만은 기술 이전한 업체에서 소포장 단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자는 올해 보급종 생산을 통하여 내년부터 본격 보급이 됩니다.
4. 소만콩 전망
농촌진흥청에서는 풀무원, 대상웰라이프 등과 소만 콩의 제품화 작업을 진행 중이기도 합니다.
빠르다면 2026년 마트에서도 단백질음료 및 두유 등 식품으로 소만 콩을 활용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